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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건설사 해외건설 누적 수주 8천억 달러 넘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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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국내 건설사 해외건설 누적 수주 8천억 달러 넘어서


국내 건설사 해외건설 누적 수주 8천억 달러 넘어서



국토교통부 해외건설정책과에서는 해외건설 수주액 누계가 지난달 5일자로 8천억 달러를 넘어섰다고 전했다. 7천억달러 달성('15년 6월) 이후 3년 만이다.


수주 내용(8,002억 달러)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지역별로 중동 시장 수주가 53.8%(4,303억 달러)로 비중이 가장 높았고, 아시아가 32.0%(2,560억 달러)로 그 뒤를 이었다. 저유가 등으로 중동에서의 수주가 줄면서 지난 7천억 달러('15년 6월) 수주 이후로는 아시아에서의 수주가 중동보다 많았고, 누적 기준으로도 중동의 수주 비중은 1.7%p 하락하고, 아시아는 1.9%p 상승하는 양상이 나타났다.

지역별/공종별 수주 현황



최근 수주 동향을 살펴보면, 해외건설은 ‘14년 이후 수주가 급감하여 ’16년에는 최저점을 기록하였고 지난해부터 소폭 상승하였으나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주력시장인 중동·플랜트의 발주량이 감소((중동) '16: 840억 달러 → '17: 814억 달러, (플랜트) '16: 1,656억 달러 → '17: 1,590억 달러(출처: ENR, 2018))함에 따라 국가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는 민관협력 투자개발형 사업(PPP: Public Private Partnership) 발주가 지속적으로 확대(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은 아시아 인프라 개발에 5년간 약 6조 달러 이상 투자 계획, 미국의노후 인프라 교체 수요 증가와 트럼프 1조 달러 투자개발사업 계획 등) 되는 등 시장이 변화하고 있어 민관협력 투자개발형 사업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우리 기업은 참여에 신중한 모습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러한 상황 변화에 대응하고 해외건설 수주를 회복하기 위하여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라며, “구체적으로 고부가가치 민관협력 투자개발형 사업 수주를 위해 새롭게 출범('18년 6월)한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를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민간·공공·정부가 협력하는 동반진출을 확대 해나갈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국토교통부는 인력, 정보, 연구개발, 금융 등 기업 자체적으론 경쟁력 확보가 힘든 부분을 적극 지원하여 장기적으로 해외 진출 역량도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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